나는 성선설이 맞다고 보지만 성악설이 옳다는 사람들도 일리는 있다.
만약 아기에게 잠자리를 주면 날개를 자르는 등
주로 잔인하게 죽이지 않느냐며..하지만 그건 잔인함이 아니라 무지함이다.
서양에서 한 실험이 있었다. 10개월 된 아기들 10명 쯤인가를 대상으로
잠자리의 경우처럼 아기의 선악을 속단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구체적으로 선함과 악함을 묘사한 상황들을 보여 주었는데
놀랍게도 10개월된 아기들은 모두 그 악한 행동을 흉내 내는 모습에는
울거나 인상을 찡그리거나 하면서 거부반응을 보이고
선한 행동을 흉내 내는 모습에는 웃거나 쓰다듬으려 하는 등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었다.
물론 외모 등은 단순화하여 그 자체로 인한 반응은 아니고.
그 실험 주관자들뿐만 아니라 나중에 접한 나 또한 놀랐다.
냉소가 염증이라는 말도 있으니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겠고.
하늘은 우리가 악하게 살아도 된다고 악도 주신 것이 아니다.
'숨 ♤ 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다 양 성 이 소 중 한 근 본 적 인 이 유 (0) | 2026.01.29 |
|---|---|
| 나의 확언 3 (0) | 2026.01.15 |
| 14:03:33 13:52:25 (0) | 2026.01.03 |
| 발전 자가진단법 (0) | 2025.12.29 |
| 11:38:11 (0) | 2025.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