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 쉬기

성공할 수 밖에 없는 방법

자연 한 그루 2026. 4. 12. 10:15

 

 

 

자기 계발의 길을 가다 보면

 

'분노는 나의 힘'이라는 말도 만나게 된다.

 

그런데 이 말은 반만 맞는다.

 

왜냐하면

 

그게 일단 추진력에 도움이 되는 건 맞지만

 

대인으로 회복되어 가기 위해

 

마음을 닦고 펴 가는 노력을 게을리 하게 되면

 

그 분노는 힘으로 제대로 승화되지 못 하며

 

결국엔 오히려 건강에도 안 좋으니까.

 

인생에서 가장 큰 성공은 건강이지 않은가.

 

대인으로 회복되어 가다 보면

 

알게 되는 것들이 있다.

 

하늘 마음은 부모님 마음과 같다는 것.

 

그래서 우리 자식들을 도와주시려 한다는 것.

 

그리고 우리는 모두 

 

자연에게 생명을 빚지고 사람에게 사랑이 빚진

 

빚쟁이들이라는 것. 등등.

 

그렇게 그렇게 길을 갈 때 분노는 발효되어

 

힘이 된다. 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