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 쉬기

발전하고 싶다면 편견의 틀은 반드시 깨야 한다

자연 한 그루 2026. 2. 5. 18:09

 

 

 

발전하고 싶다면 편견의 틀은 반드시 깨야 한다.

 

그 놈이 바로

 

현재의 사람을 과거의 사람으로 착각하게 만들어서

 

발전을 못하게 족쇄를 채우는 주범이니까.

 

알맹이는 원래 나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 나이에 무슨..'식으로 스스로의 잠재력에 족쇄를 채우는 

 

한심한 생각 같은 것도 말이야. 

 

껍데기가 낡지 않은 학생들이 보통 발전의 폭이 더 큰 것은

 

나이 때문이 아니라

 

바로 그 족쇄가 거의 없기 때문이라는 말이야.   

 

그런데 문제는

 

그 사람이라는 단어에 상대방이 들어갈 때가 아니다.

 

'어? 저 사람은 저거 안 될 줄 알았는데 되네?'

 

라는 착각을 하든 말든 편견의 틀을 계속 깨고 있는

 

대인으로 회복되어 가는 그 사람은 

 

지구별 학교 학생으로서 계속 발전해 나아갈 테니까.